제 11강에서는 연구조사 방법론의 구체적 실행을 위한 매우 자세한 내용들을 Deep Dive하여 알아볼것이다.
매우 긴 내용이고 전문적인 내용이므로 여러 편으로 나누어 기고해볼 예정이다.
#마케팅조사란?
마케팅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공식적 과정
#마케팅 조사의오용 : 아래와 같이 조사하는 경우 (*실제로 많다)
책임회피수단, 홍보나 광고 수단, 이미 내린 결론을 정당화하는 수단, 연구 주최자의 지위를 강화하는 수단, 목적없이 하는 조사의 경우, 관리적 관행으로 하는 조사
#마케팅조사의장애요인 :
주최자가 조사결과로 인한 입지 약화, 다른 관리자들과의 마찰, 조직내 소통의 문제, 조사 수행 능력 및 사용 능력의 부족
#연구명제의형성
#개념적정의
어떤 개념을 다른개념을 이용하여 묘사한다.
예: Brand Loyalty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하여 나타내는 높은 선호도, 충성도를 말한다.
#조작적정의
척도를 이용한 측정을 통해 실증적 정의를 한다.
예: Brand Loyalty란? 소비자가 동종 제품 구매시 10회중 7회 이상 구매하는 경우로 정의한다.
#마케팅관리자와마케팅조사자의상호관계
마케팅조사자는 너무 전문적인 용어나 수식을 사용해서 마케팅관리자에게 거부감을 줘서는 안된다.
양자간 소요시간 및 예산에 대해 협의가 필요하다.
조사문제, 목적, 방법을 명확하게 알려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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