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다중 채널 네트워크는 무엇인가요?
소위 “다중 채널 네트워크”라 불뤼는 MCN(Multichannel network)은 날로 커져가는 Google과 Youtube의 영향력을 실감 하게하는 새로운 사업 영역이다. 향후 Start-up의 새로운 창업 영역이 될 것으로도 보인다.
쉽게 이야기하면 기존에 각 개인별로 활동하던 개인 컨텐츠 제작자들을 모아 이들이 [유튜브]나 국내의 경우 [아프리카TV]등의 Platfrom에서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광고수익을 나누는 사업 형태이다. MCN이 개인 켄텐츠 제작자들을 지원해주는 활동은 주로 광고영업, 미디어 관리, 촬영지원, 편집 등이다. 해외의 유명 MCN으로는 메이커스튜디오 (디즈니가 약10억달러에 인수), 어섬니스TV(드림웍스에 인수), 머시니아 등이 있다. 각기 고가에 대기업에 인수되었거나, 투자를 유치하였다.
이 같은 MCN의 등장과 확대는 기존 지상파 채널과 같은 소위 ATL 미디어의 절대적인 위상이 흔들리고, 미디어 채널의 다양화와 IMC의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기업의 광고 전략이 Youtube와 같은 매체로 확대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계속하여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 내겠지만, MCN이 단순히 개인제작자들의 지원에 그치지 않고, 대형화되어 개인 컨텐츠 제작자들을 영향력아래 두게 될 경우 비록 개인제작자들이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더라도 큰 틀에서는 MCN의 영향력 아래에 있게 될 것이다. 저작권과 광고수익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질수록 초기 온라인상에서의 정보의 공유에 대한 인식의 틀이 근본적으로 바뀌어, 보다 상업성이 짙어지는 컨텐츠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의료 경영 > 병원 경영 마케팅 포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강-보강] 가격 전략- 행동경제학 관점에서의 가격 전략 (0) | 2020.01.18 |
---|---|
중소기업에서의 대기업으로 부터 아이디어 보호 (0) | 2016.01.19 |
새로바뀐 병의원 성실신고 확인제도, 이것만은 알고 가자! (0) | 2015.06.14 |
환자유인 불법사례 “꼭 기억하세요” 복지부 처분 사례 기준 제시 (0) | 2015.04.09 |
[제8강] 병`의원에서의 Sales Promotion 전술: 1장- 프로그램의 종류와 운영 (0) | 2015.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