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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제11강 - 5부: 연구 조사방법론 Deep-Dive- 설문작성과 표본추출/오차

의경제경 2020. 11. 3. 21:30

질문지 (설문지)의 작성:

 

질문 용어 결정시 유의 사항

  1. Terminology (용어): 응답자들이 전문 용어를 이해하리라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2.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선다형응답의 경우: 가능한 응답을 모두 제시한다. 하지만 응답란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모두 포함하지만 서로 중복되어서는 안됨)
  3. 한 질문에서 2가지 질문을 하지 않는다
  4. 유도하는 질문을 하지 않는다.
  5. 개인적이거나, 너무 자세한 질문은 하지 않는다.
  6. 조사자가 임의로 가정하지 않는다.
  7. 명료한 단어를 사용한다.

 

질문지 응답형태:

Open Question (개방형 질문):

 1) 다양한 응답이 가능하다.  

 2) Tally 과정을 거쳐야한다. (코딩이 어렵기 때문). * Tally과정: 주관식 답변을 Categorize시키는 과정

Closed Question (폐쇄형 질문):

 1) 양자선택: 코딩 분석이 용이. 제한된 의견 표명 ("모르겠다 (Unknown)"는 응답도 필요)

 2) 다지선다: 응답 항목을 MECE에 의거하여 작성. 코딩과 분석이 용이하나, 질문 제작에 시간과 비용이 소모됨

 

부호화 (Coding):

  1. 식별코드: 흔히 설문자의 ID (Identification)
  2. 연속코드: 일정 기준에 따라 1부터 순차적으로 연속 부호를 부여. (예: 정치 300, 국회 301, 정당 302)
  3. 블록코드: 연속되는 코드를 몇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공통된 특징을 갖는 일련의 항목으로 분류
  4. 유의수코드: 코딩 대상의 특징에 따라 (속성에 따라) 부호화 (예: Km기준으로 서울 000/ 대전 145/ 대구 250/ 부산 420)
  5. 유사숫자부여코드: [숫자+문자]의 조합 (기억하기 쉽게 하기 위함)

 

오차 (오류): 표본오차와 비표본오차:

 

오차 (표본오치와 비표본 오차)

 

Sample Frame과 모집단과 일치하지 않을때 표본프레임(Sample Frame)오차가 발생한다.

(Sample Frame: 표본 단위가 수록된 목록. Sample Frame은 모집단을 잘 대표하여야 한다.)

 

 

 

표본추출방법

비확률표본추출법의 종류: 이 방법들은 모집단이 너무 크거나 표본프레임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 실시한다.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으며, 상업적 조사에서 많이 이용됨 (표본프레임이 없는 조사)

  • 편의(임의/작위)표본추출법: 에) 지나가는 사람 아무나에게 조사
  • 판단 표본추출법: 조사자가 임의로 판단하여 추출 (사전에 관련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다)
  • 할당표본추출법: *비교적 정확*  작위적 할당. 예) 각 학년별 각 100명씩 추출
  • 누적표본추출법: 눈덩이표본추출 (Snowball)- 표본이 누구인지 모르는 경우. 예) 동성애자 대상조사

확률표본추출법의 종류: 이 방법들은 표본프레임이 있으며,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을 알수있다. 모집단의 수가 한정적ㅇ;고, 확률표본추출이 효과적인방법으로 바람직한 조사 방법이다. (표본프레임이 있는 조사)

  • 단순무작위표본추출법: 표본프레임내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난수표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
  • 층화표본추출법: *가장 정확*  (1) 비례층화추출법: 소집단 크가에 따라 비율적 표본 크기 / (2)불비례층화추출법: 소집단크기에 관계없이 브슷한 크기로 표본 크기
  • 군집표본추출: Cluster Sampling- 모집단이 군집화된 경우, 무작위로 군집을 Sampling하여 해당 군집내의 대상을 전수조사
  • 계통(체계적)표본추출: 표본프레임에 일련번호부여한후, 일정한 법칙에 따라 (예: 매 10번째 마다) 등간격으로 번호 추출
  • 표본크기 결정 (Samplize):
  • 신뢰구간접근법
  • 가설검증: 1종, 2종 오류의 최대 허용치
  • 예산
  • 시간
  • 조사목표(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