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제경 한상진 실전 경영 강의

의료 경영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교육 과정

의경제경 2008. 7. 14. 15:57

성형외과, 피부과 그리고 치과를 중심으로 발달된 Service coordinator의 원내 역할과 기본적인 교육 과정에 대해서 코세아의 과정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서비스 코디네이터와 관련하여 아직까지는 명확한 role definition과 training and education program이 개발된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일부 대형 서점에서 관련된 서적을 구입하려고 해도, 간호대학 교수진들이 쓴 책들이 몇권있기는하나,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역할등에 대해서는 비교적 적은 내용을 할애하고 있으며 주로 CS나 CRM 등에 대한 소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현재 서비스 코디네이터들은 병의원에서 Recerptionist의 역할을 하는 것이 보통이며, 그 외 환자 상담등의 역할을 맡고있으나, 진료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간호사 그룹에 비해서는 아직까지 상담의 깊이가 깊지 않은 경우도 일부 있습니다.

 

서비스코디네이터가 제 역할을 하기위해서는 해당 진료 분야의 시술, 처방, 약리학 등에 대해서는 물론 경영학적인 지식(CRM, Marketing basic, Finance 등)이 갖춰져야 원내에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리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현재 일선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향후 유능한 인재들의 유입으로 발전가능성이 크리라 생각됩니다.

 

[의경재경]

성형외과 서비스 코디네이터_커리큘럼_코세아.doc
0.06MB
SC과정_소개_코세아.jpg
0.1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