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 관리) 요약
By Dong-Chul Han, Sigmainsight; 2007
Key Terminologies
Ø Bullwhip effect, Hockey stick
Ø VMI(Vendor-managed inventory); In-sourcing, Partial outsourcing, Total outsourcing
Ø Time-series analysis
Ø EIP(
Ø Forward buying: 가능 판매량 이상 주문량à 높을수록 총 공급망상의 수익성은 저하됨
Ø Zero-sum vs Positive sum
Ø Inbound transportation cost/Outbound transportation cost
Key factors for SCM
공급업체와 유통업체(도매배송업체/소매업체)간의 gap을 줄어야 성공(협력/정보 공유, win-win)
Manufacturing forecast, Sales forcast, Inventory level, POS data
고객주문정보, 자재-원재료 공동예측 정보, 생산 스캐쥴
Ø SF: 발주 시점 선정(주문~입고까지의 lead time calculation à 최소 재고 보유)
Ø Inventory management: 재고 비용을 낮춰야 한다(고정비/변동비 감소 시켜야)
Ø Distribution(Delivery) management: 배송 및 가격 조건 검토
n Milk Run: 하나의 공급 업체에서 하대의 트럭에 복수의 소매상에게 제품을 공급
n TL(Truck load)/LTL(Less than Truck Load): 가급적 차량에 가득 채워서 배송하되, 거리 및 시간등의 요소도 검토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배달되어야 한다
Ø 물류 관리: 3rd party logistics 이용 검토(소규모 제조 업체)
SCOR (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KPI
Ø Delivery performance:
n Order fill rate- 24시간 이내에 배달된 %
n On-time delivery- 요구한 날 이전 또는 그날 까지 배달된 %
Ø Supply Chain Responsiveness; 공급망 대응성
n 공급량 탄력성과 시장이 원하는 대로 조절하여 생산하는 제품 배합 탄력성(product mix flexibility)
Ø Total logistics management cost
Ø Cash to cash cycle time: 현금화 시간
n 기업이 투여한 자금을 현금화하는데 걸리는 시간
u 재고 기간
u 판매하는데 걸리는 시간
u 대금 수금에 걸리는 시간
'의료 경영 > 병원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P Summary (0) | 2008.07.03 |
---|---|
위기관리 실무메뉴얼 (0) | 2008.07.03 |
What are the keys to effective marketing? (0) | 2008.06.19 |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간단 정리 (0) | 2008.06.19 |
6 sigma가 뭔가요? (1) | 2008.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