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제경 한상진 실전 경영 강의

의료 경영/병원 마케팅

6 sigma가 뭔가요?

의경제경 2008. 6. 19. 13:51

Summary: Six-sigma

2008. May. 23

Six-Simga 정의

 

1.       Sigma(δ): 표준 편차 à 프로세스안에 얼마나 많은 변동이 존재하는가를 기술하는 통계학적인 방법

2.       Six- Sigma(δ): 99.9997% accuracy à 3~4 out of 1 million

3.       Six-Sigma Formulation:

A.       (범주 결함 건수의 )/( 모집단수*범주의수)= DPO (Defect per opportunity)

B.       DPO 기준으로 Sigma 능력 전환표를 이용하여 Sigma calculation

                                    i.              6 sigma process 수준을 균일하게 만들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ii.              Black belt, Green belt라고 불리면서 양성된 직원들이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project DMAIC 단계에 따라 수행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 시키고, 재무 성과를 향상시킨다

                                 iii.              Six-Sigma 하는데는 의미 심장한 이득이 있어야 : 각각의 프로젝트를 손쉽게작업할 있는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그것들이 모여 하나의 커다란 문제를 해결할 있도록 조직: - 북동쪽에 거주하는 고객들이 제시간에 update 내용의 Email 받지 못함

 

Six-Simga 목표

1.       프로세스 혹은 제품의 성과에 대한 통계학적인 척도: 프로세스를 측정하고 프로세스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일관된 방법을 제시

A.       고객 만족 향상: 비즈니스에서 돈을 지불하는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기 위함

                                    i.              고객 만족 향상의 중요성:

1.       불만족 고객은 9 이상의 사람에게 불만 토로

2.       위의 경우 문제점이 만족스럽게 처리되면 5명의 사람들에게만 말을 전함

3.       불만족 고객의 1/3 번거로운 일이라 생각하고 신고하지 않음

4.       기존 고객 5% 유지하면, 수익은 25% 이상 증가

B.       사이클 타임 줄이기

C.       결함 줄이기

2.      성과 개선을 위해 도달해야 하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목표

3.      지속적인 비즈니스 리더십 세계 수준의 성과에 도달하기 위한 경영 시스템

A.       Six-Sigma 노력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것은 리더와 경영자들에게 프로세스를 통달하게 만드는

 

TQM Six-sigma 차이

1.       Six-Sigma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다

2.       투자대비 수익율이 높다

3.       경영진의 운영 방법을 바꿔 놓는다

 

 

 

Six-Sigma 팀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 DMAIC

1.       D: Define à 1단계. 문제점을 정의

2.       M: Measure à 2 단계. 측정: data 수집해 문제점/기회를 확인하고 정량화 à 문제의 원인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사실과 수치들을 세세히 파해침

3.       A: Analyze à 3단계 분석

4.       I: Improve à 4단계. 개선

5.       C: Control à 5단계. 관리

l         6 Sigma 성공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상향식과 하향식 방법이 동시에 구현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6 Sigma-Tool Kit

1.       Brain storming

2.       친화 도표

3.       복스 투표법

4.       구조트리(트리 도표)

5.       SIPOC (Supplier, Input, Process, Output, Customer)

6.       인과 도표(물고기 ): 문제점이 어디서 생겨나고 있는지에 대한 전체의 Idea

7.       파레토도: 문제의 상당수(80%) 소수의 원인(20%) 의해 발생

'의료 경영 > 병원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P Summary  (0) 2008.07.03
위기관리 실무메뉴얼  (0) 2008.07.03
What are the keys to effective marketing?  (0) 2008.06.19
SCM is...  (0) 2008.06.19
Strategic marketing planning 간단 정리  (0) 2008.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