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쉽게하는 시장조사 (Market Research): 2장
1장에서 문제제기 및 조사설계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2장에서는 병`의원에서 이용 가능한 자료의 종류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자료의 종류
① 1차 자료 (Primary Data)
i. 조사문제 해결을 위해 조사자가 직접 수집하는 자료입니다.
ii.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종합병원 급의 중대형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 의원 급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예산과 전문인력의 부재가 가장 큰 요인입니다.
iii. 일반적으로 2차자료를 수집한 후, 1차 자료를 수집하여 시간과 비용의 효율성을 추구합니다.
iv. 하지만 범위를 좁힌 경우 일반 의원 급에서도 1차 자료 수집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설문지를 이용한 내원 환자의 내원 경로, 만족도 조사나 원내 수집된 환자 DB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나 전화설문조사가 가능합니다.)
1. 서베이몽키와 같은 온라인 설문조사 툴은 설문자료와 조사대상에 대한 웹상의 접근이 가능하다면, 코딩-분석의 분담을 줄이고 무료회원 가입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설문조사가 가능합니다.
2. 국내 업체들도 온라인 조사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설문대행과 같은 외주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2차 자료 (Secondary Data)
i. 다른조사자에 의해 수집되어 공개된 자료를 이용합니다.
ii. 1차 자료 사용 전에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시간/비용상 이점 때문)
1. 내부자료: 가장 우선적으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A. 병원 처방 자료 (EDI Data)
B. 원내 환자 데이터 베이스
C. 병원직원들이 수집한 정보 등등
2. 외부자료: 병원 외부의 개인이나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들입니다.
A. 공공자료, 정기 간행물, 상업적 판매 자료 등등
B.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산업 정보 정보원천 들
i. 한국보건산업진흥원 www.khidi.or.kr
ii. KHISS보건산업통계 www.khiss.go.kr
iii. 질병관리본부 www.cdc.go.kr
vii. 보건복지부 www.mw.go.kr
viii. 보건복지부 통계포털 stat.mw.go.kr
ix. 보건복지부 의약품조사관리시스템 pharm.mw.go.kr
xi. 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xii. 그 외 해당 과별 학회지, 학회 웹사이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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