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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진의 경영학 특강

[광고] 제17강: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전에 알고가기

의경제경 2022. 6. 29. 21:00

이번 장에서는 요즈음 온라인에서 대세로 나타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서 살펴 보고가겠습니다.

 

닐슨코리아가 1만 2천명의 패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21년 4월 현재 유튜브 접속순위는 네이버, 다음으로 3위이며, 접속숫자는 1,300만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개 Vehicle은 Digital Marketing의 VA, DA, SA 중 비디오 광고(VA)와 DA(디스플레이(베너)광고)가 기본적으로 가능하며, SA의 경우 네이버나 구글 검색/키워드 광고와는 결이 다르지만 검색결과에 맞춰 광고 노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유튜브 광고의 경우 인지도(Awareness) 증대나 Branding에 유리한 메체입니다.

말그대로 인지도나 브랜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단시일내에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직접적인 매출 증대를 위한 Performance 확보에는 약한 매체입니다. 그러므로 제품이나 브랜드, 기업자체가 대기업인 경우 지속적인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 사용시 효과적입니다.

 

유튜브 광고의 종류

 

 

[유튜브 광고 1]  True View Instream - Skippable 광고

 

동영상 전후 5초이후에는 SKIP버튼을 눌러 광고 시청 생략이 가능합니다. 과금 방식은 CPV방식으로 30초 이상 시청시 (만약 광고가 30초 이하의 경우 전체 시청 완료 시) 한하여 과금되며, 최대 6분동안 광고 가능합니다.

 

애드뷰가 유튜브 누적 조회에 반영이 가능합니다.

(Non-Skippable 광고의 경우에는 누적뷰에 반영이 되지 않으니 주의 요합니다!). 죄측에 Landing Page로 Link되는 버튼이 생성 됩니다. (구성: 썸네일과 텍스트 그리고 버튼. 버튼은 CTA을 유도)

 

5초안에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야 하기때문에 자극적인 내용이나 호기심, 유머 코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5초후 자동으로 광고를 skip시켜 버리는 앱이 등장해서 모바일 시청자가 많은 유튜브에 걱정거리가 되었습니다.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Skippable 광고로 5초 이후 Skip 가능]

 

 

유튜브 광고 2: True View Instream - Non Skippable 광고

 

1번의 광고와 달리 광고 시청의 생략(Skip)이 불가능한 광고로 해당 컨텐츠를 보기위해서는 광고를 모두 시청해야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범퍼 광고도 이에 해당하나 광고 길이에 현저한 차이가 있습니다. 7초~15초 동안 광고 가능하며, 생략이 불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15초 기본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과금 방식은 CPM.

[주의] 누적뷰에 반영이 되지 않으니, 이 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유튜브 광고 3: 범퍼 광고

 

2번의 광고와 같이 광고 시청의 생략(Skip)이 불가능한 광고로 해당 컨텐츠를 보기위해서는 광고를 모두 시청해야 합니다. 차이점은 광고 영상의 길이가 6초 이내라는 점입니다. 

 

 

[유튜브 범퍼 광고]

 

 

유튜브 광고 4: Discovery (Infeed 동영상) 광고

 

키워드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에게 노출되므로, 그 주제에 맞는 광고인 경우 높은 전환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Tab 근처나 (우측상단) 추천 동영상 목록에 노출됩니다.

쎔네일 형식의 광고로 Retargeting(리타게팅)을 통해 반복적 노출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직접 클릭해서 보는 영상이기 때문에 완잔시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가지 Sub-Type이 있는데요.

1) 영상 디스커바리: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하여 재생됩니다. 과금 방식은 CPV.

2) 베너 디스커바리: 이 경우는 웹사이트나 랜딩페이지로 유도합니다. 과금은 CPA or CPC 방식.

 

[디스커버리 광고 1: 영상 디스커버리- 유튜브로 이동 재생]

 

[디스코커버리 광고 2: 베너 디스커버리]

 

 

유튜브 광고 5: 마스트헤드 광고

 

유튜브 홈피드 최상단 구좌를 하루 동안 독점하는 형태의 광고로 매우 고가 입니다.

 

CPD  마스트헤드 광고

최대 30초 영상 자동 재생되며, 과금은  CPD (고정 일일 비용: 1억 이상)

PC+Mobile App./Web. 홈 메인 최상단에 100% 노출 광고로 최소 2~3주전에 구글 담당자에게 예약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과금은 CPD 

 

 

CPM 마스트헤드 광고

CPD로 광고 집행일에 마스트헤드가 집행되지 않으면 CPM 마스트헤드로 전환되는데, 이는 CPM 마스트헤드 인벤토리를 쪼개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는 노출수 보장상품으로 광고주 여러명이 CPD 계좌를 나누어 사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된다. (통상 1000만원 이상) 

 

CPD마스트헤드는 PC Web. Mobile Web. Mobile App에 모두 노출되고

CPM 마스트헤드는 PC Web과 Mobile App에는 노출되지만, Mobile Web에는 노출되지 않는다.

[주의] 캠페인 시작 기준 14일 이전에 취소가능합니다. 단, 14일 이전의 경우 전액위약금이 적용됩니다.

 

[유튜브 마스트헤드 광고: 동영상으로 30초 재생 가능하며, 홈피드 상단 노출됨]

 

 

유튜브 쇼츠 / Shorts

구글은이네플릭스와 같은 영상 제작물 사업을 6년만에 접고, 대신 강화한 것이 바로 이 [쇼츠]입니다. 현재 쇼츠 광고는 본격화 되지는 않았지만 쇼츠에 광고를 붙이는 모델을 시범적으로 운영 중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하루 평균 300억 건이 넘는 조회수에 2021년 12월 기준 전체 조회 수 5조 건을 돌파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SNS에서 상당히 높은 광고 효율을 나타내는 매체들 중하나가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Meta사의 제품이므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미러링이 가능한데요 (Instagram --> Facebook. 역으로는 불가)

 

인스타그램의 경우 즉각적인 매출이 발생 가능하므로 performance 확보에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주의] 최근 iPhone의 경우 [개인정보 제공] 동의한 데이터만 내보내기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targeting이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iOS 14*). 하지만 Android 사용자의 경우 사용율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iOS14 업데이트된 기기는 앱스토어의 모든 앱에서 알림창을 통해 다운로드한 앱의 추적 기능을 알려주고, 사용자가 이를 옵트인(허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앱이 개인 특정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것이 금지된다.   

 

 

 

 

 

인스타그램 광고 1: 단일 이미지 광고

 

사각형의 이미지나 사진으로 가장 단순한 광고 형태 입니다. CTA 버튼을 눌러 이동 (전환버튼)

 

[인스타그램 단일 이미지(사진)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2: 동영상 광고

 

정사각형의 동영상 광고(아래 이미지 참조)입니다. 이전에는 15초였지만, 동영상 길이가 60초까지 늘어났습니다.

 

 

[인스타 그램 동영상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3: 슬라이드쇼 광고

 

여러장의 정사각형의 동영상/이미지 광고(아래 이미지 참조)입니다.

이전에는 15초였지만, 동영상 길이가 60초까지 늘어났습니다.

Story telling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인스타그램 슬라이드쇼 광고 (Case 1): 여러장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슬라이드 형태로 노출 가능]

 

 

 

인스타그램 광고 4: 릴스(Reels) 광고

 

인스타그램 릴스는 유튜브 Shorts나 TikTok의 짧은 동영상 (8초 짜리과 같은 Short form Contents/platform입니다.

(솔직히 TikTok의 성공에 자극받아 만든 모델입니다. 틱톡은 Contents가 Meme이 될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틱톡 출현이후 구글에서도 유튜브 쇼츠로 승부수를 띄우게 되었고, (쇼츠의 전 세계적 하루 평균 조회수는 300억 건에 달합니다)

메타의 인스타그램에서도 마찬가지이지요. 이 릴스에도 Sponsored 광고가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릴스와 릴스 스폰서 광고의 예]

 

 

인스타그램 광고 + :  Shops on Instagram

 

 

인스타그램은 각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알고리즘이 돌아가기 때문에 판매자의 경우 관심사에 맞는 target 고객들에게 제품을 노출 시킬 수 있고,  성별, 나이, 관심사 등 빅데이터에 의하여 좋아하는 이미지가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정밀한 Targeting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미용 시술을 좋아하는 여성들에게는 미용관련 서비스나 제품이 더 많이 노출되어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스타그램 샵에 들어가면, 판매하는 제품들을 자세히 볼 수 있으며, 사용자가  구매를 원할 때 판매자의 사이트로 바로 이동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경우 사용자에게 SSG.com 몰안의 상품을 노출하고 바로 판매 사이트로 이동시켜 구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유튜브에서도 나타날 것인데, 구글 마케팅 라이브 (GML)2022에서 언급되었듯이 유튜브 라이브 쇼핑을 런칭해서 바로 유튜브 플렛폼에서 판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미 네이버와 카카오 라이브 쇼핑이 출시되어 우리에게는 익숙한 모델이지요)

[인스타그램 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