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진의 경영학 특강
[S&OP] 제14강- 1부: 공급망관리, 판매예측, 운영관리 용어 정리
의경제경
2021. 3. 22. 23:50
기본 용어 정리
BASIC TERMINOLOGIES
- Supply Chain: 공급망 (공급사슬), 공급망이 더 적절한 번역으로 생각된다. 공급자~사용자가 체인으로 연결되어, 원자재~완제품의 최종소비까지의 Process이다. 공급망에 따라 원자재를 수급하고, 생산, 유통, 소비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다.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의 활동들을 계획, 구성, 조정, 운영하는 일련의 활동
- S&OP: Sales and Operation Planning, 기업의 제품 공급에 있어 수요와 공급 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하는 업무 활동.
- Pre-SOP: 중역 S&OP 미팅에 앞서서 미리 열리는 회의.
- SF: Sales Forecast,미래 수요에 대한 예상치
- Detailed Forecast: 상세 예측으로 제품 Mix Forecast. 개별 제품에 대한 예측이다.
- Sales Plan: 판매계획, 각각의 주요 제품군이나 품목에 대해 예상되는 고객들의 주문을 기간대 별로 나타낸 것으로 S&OP의 필수적인 입력 사항이다.
- MOH는 Month on Hand (Inventory)를 의미한다. 즉, 현재 가용재고대비 향후 특정기간(예: 분기)동안의 평균 소모량을 기준으로 현재 가용재고가 평균 몇달치의 재고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MOH is calculated as the amount of inventory currently available for use, divided by the average number of inventory items used per month)
- DOH: Days of Inventory on Hand- 상기 개념에서 월단위 기준을 일단위로 바꾼것.
- Inventories Turnover: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액을 재고자산으로 나 누어 계산하며, 재고자산이 당좌자산으로 변화하는 속도가 어느 정도 빠른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이 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면 판매가 떨어져서 재고가 창고에 쌓여가고 있다는 의미이거나, 판매대비 과도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는 부정적인 신호이다.
- 계산식 1번: Inventory Turnover Ratio = COGS / *평균재고 * (기초재고 + 기말재고) / 2
- 계산식 2번: Inventory Turnover Ratio = Sales(매출) / 기말재고
Production / Manufacturing
- Production Plan: 생산계획
- Operation Plan: 생산 운영 계획, 판매계획을 지원하고 재고나 주문 잔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생산 및 조달에 대하여 합의된 Quantity & Volume. (Volume은 전체 그룹에 대한 판매 및 생산 총량의 개념으로 개별 제품과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봐야 한다. 이 Volume의 상대적인 개념은 바로 Mix로 상세 항목 즉, 각 개별제품을 기준으로 한다.)
- Capacity Planning: 생산 능력 계획, 미래에 생산을 위하여 필요한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결정하는 프로세스로 생산 능력은 총괄레벨이나 상세레벨에서 발생하기도 함.
- MRP: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제조자원계획.
- 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기준 생산 계획. 기준 생산 계획 담당자가 할당된 품목에 대하여 수립한 예상 스캐쥴. 기준생산계획 담당자는 이 스캐쥴을 유지하며, 이 일정은 자재 소요계획을 이끌어내는 계획 수치 세트가 된다.
- Rough-Cut Capacity Planning: 개략적 생산 능력 계획
- ATO (Assemble-To-Order): 고객의 주문을 받은 후에 제품과 서비스가 조립되는 생산 환경 (BTO: Buil-To-Order, Dell Computer사의 System으로 ATO와 같은 개념이다)
- FTO (Finish-To-Order)
- MTO (Make-To-Order):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받은 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생산 환경.
- MTS (Make-To-Stock): 주문이 들어오기전에 제품이나 서비스가 존재하거나 만들어지는 생산 환경. 고객주문은 보유재고로 대응하고, 생산 주문은 재고 보충을 위해 사용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
- Time Fence: 타임펜스, 생산운영 과장 중에서 다양한 제한 및 변경이 어느 시점에서 발생하는지를 알리기 위해서 수립된 정책 및 가이드 라인
Demand
- Demand Plan: 수요계획 (수요예측)과 공장간 수요, 수출, 견본품 등의 예측 수요를 계산하는 활동.
- Game Plan: Execution Plan, 실행 계획
- Demand Management: 수요관리. 시장에 공급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모든 수요를 인식하는 기능.
- Demand Manager: 수요 관리자, 수요관리 프로세스를 책임지는 직무기능.
- Demand/Supply Strategies: 수요/공급 전략, 기업이 제품으로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킬지, 고객서비스 수준의 관점에서 목표는 무엇인지, 완제품 재고나 주문잔량의 목표는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
- Abnormal Demand: 예외수요, 예측에 포함되지 않은 수요로, 종종 사업을 같이 한적이 없는 고객으로 부터 나온다.
Supply, Sales, & Others
- SKU: Stockkeeping Unit, 구체적인 개별제품- 좀더 엄밀히 이야기하면 동일 제품이라도 Location이 다르면 다른 SKU로 본다. 즉 물리적으로 같은 세부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서울 창고에 있는 특정제품과 부산 창고에 있는 특정 제품은 다른 SKU이다. 그러나 통상 기업들에서 실무시에는 같은 SKU#의 세부제품은 같다고 보기도 한다. (회사 Rule이 어떤지 보고 파악 요함)
- End Item: SKU, 개별완제품
- Order Fill Rate:주문충족율, 전체 주문대비 정시에 선적이 완료된 고객 주문 비율.
- Line Fill Rate: 라인충족율, 주문된 총라인대비 정시에 선적되고 완료된 라인의 비율.
- Product Family: 제품군, 판매&운영계획의 기본적인 계획 수립 요소, S&OP의 촛점은 개별품목(Mix)이 아닌 제품군이나 하위제품군(Volume)이다.
- Product Sub-Family: 하위제품군, S&OP에서 사용되는 계획 수립 요소임. 제품군 보다는 좀 더 상세한 관점을 제공하지만 가장 세부항목인 개별 제품은 아니다. (= Subfamily)
- Parent Product: 모 제품. 보충제품인 Supply Item의 상대적 개념.
- Supply Item: 보충품목, 제품을 사용할때 소비되는 품목으로 예를 들면 Printer Cartridge가 대표적이다.
- Accessory: 부속품, 악세사리; 다른 제품과 관련되어 사용될 때 이점을 가져오는 제품. (예: 노트북의 도킹스테이션)
- Option Item: 옵션 품목. 예를 들면 자동차의 자동변속기.
- Aggregate Forecast: 총체적 예측, Volume Forecast
- Forecast Frequency: 예측주기, 예측을 전부 검토하고 갱신하는 빈도. 월빈도가 가장 일반적이다.
- Forecast Interval: 예측 간격, 예측되는 시간 구간의 크기나 넓이. 가장 일반적인 간격은 월이나 주이다.
- Forecast Horizon: 예측이 포함하는 미래 전체의 기간.
- Forecast Error: 예측오차, 예측과 실판매값 차이의 값.
- Blinding Forecast: 현혹시키기 위한 예측.
- Sales Forecast Interval: 최소 1개월에서 15개월 단위로 Projection
- Out-Years: 장기 년도 예측 (2년~5년 단위)
- Variability: 변동성, 일련의 시간 구간 동안에 각 개별요소가 평균값에서 벗어난 양.
- Detailed Forecast: 상세 예측 (= Mix Forecast)
- Focus Forecasting: 과거 시점에서 예측 툴을 돌려본 후 가장 최적의 값을 도출한 방법을 선정하는 방법.
- Kentucky Windage: 켄터키식 조준; (무기의 조준을 일부러 표적의 한쪽끝에 맞추어 편류나 중력의 영향 따위를 조절하는 방법. "Windage"는 편차를 조절하는 것을 의미.) -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을 선택하는 것.
- Blow Down: 총체적인 Volume Forecast에서 상세한, Mix Forecast을 파생시키는 활동 (Volume to Mix)
- Roll-Up: 세부적인 Mix Forecast를 더해서 총체적인 Volume Forecast를 생성하는 활동 (Mix to Volume)
- Business Plan: 사업계획
- ATP: Available to Promise, 납기 약속
- RP: Rough-Cut Planning, 개략적인 계획
- DC: Distribution Center, 유통센터
- Changeover Time: 변환시간
- Continuous Replenishment: 지속적인 보충. (Push 방법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정확한 수요 예측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자동 보충해주는 것으로 Pull방식의 한 종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