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경영

대형 헬스케어(Health Care) 정보 제공 사이트의 잇따른 등장이 갖는 의미

의경제경 2008. 6. 20.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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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BASE  2007. 9. 10

News

AOL의 공동 창업자인 Steve Case가, 올 초인 지난 4월 19일, 헬스케어 관련 정보 제공 사이트 ‘RevolutionHealth.com(1)’을 오픈한 데 이어 美 AOL도 지난 8월 14일, 헬스케어 정보 포털 ‘AOL Body’(2) 을 오픈하는 등 헬스케어 관련 사이트의 론칭이 잇따르고 있다.

News Plus

美 AOL의 헬스케어 정보 포털 ‘AOL Body’는 의료 및 의약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Health’, 운동, 요가, 다이어트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Diet and Fitness’, 웰빙 정보를 제공하는 ‘Healthy Living’ 등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다.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생산을 유도해 내고 이용자 상호간 정보 교류를 위해 블로그나 게시판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컨텐츠는, AP(Associated Press)나 Reuters 등의 뉴스 제공 업체와 Harvard Medical School, Healthday(3) , Healthwise (4) 등을 통해 제공 받고 있다. 검색 엔진은 AOL이 제공하는 일반 Web, 이미지, 뉴스 검색 외에도 Healthline(5) 과의 제휴하에 Healthline이 선별해 놓은 20만개의 Web 사이트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2007년 5월 베타판이 공개된 바있는 ‘AOL Body’는 comScore Media Metrix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600만명의 순 방문객(Unique Visitor) 수를 기록한 바 있다.

한편 AOL의 공동 창업자인 Steve Case가 설립한 Revolution Health Group社 (6)가 지난 2007년 4월 19일, 헬스케어 관리 어드바이스 제공 및 이용자 주도의 헬스케어 개혁을 목표로 하는 무료 사이트 ‘RevolutionHealth.com’ 론칭하였다.

‘RevolutionHealth.com’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운영되나 유료로 운영되는 회원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7)

동종 시장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는 ‘WebMD’와 같이 광고기반형 비즈니스 모데을 선택한 RevolutionHealth.com은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내거나 Crowd-sourcing(8)  등 Web 2.0적인 요소를 경쟁 사이트와의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다.

RevolutionHealth.com은 자연 요법을 포함하여 특정 질병에 대한 다양한 치료 정보를 제공하는 ‘Medicine Chest’,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툴 ‘KnowYourRisk’, 의사와 병원의 순위를 매기는 ‘Revolution Ratings’,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증상을 통해 질병의 가능성을 조사하는 ‘Symptom Checker’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 사이트의 회원이 된 이용자는 개인 페이지 작성 기능을 통해 자신의 건강 정보를 기록해 가거나 공개할 수도 있다.

Mayo Clinic(9) , Cleveland Clinic(10) , Society for Women's Health Research(11) , Columbia University Medical Center(12) 등 유명 의료기관으로부터 신뢰성 높은 정보를 소싱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Revolution Health Group은 개인별 사이트 제작 기능의 제공을 통해 이용자가 아이의 출산이나 응급 치료, 입원 등 건강과 관련한 중요한 사건을 가족, 친지들과 공유하며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CarePages.com’의 인수를 통해 역량 확대에 나서고 있다. (13)

한편, Microsoft도 지난 2월 26일, 의료 정보 검색 업체인 Medstory(14) 의 인수와 동시에 소비자 대상의 의료 관련 사업 진출을 밝힌 바 있다.

Medstory가 공개하고 있는 의료 정보 전문 Web 검색 엔진은 이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의 검색 결과를 표시할 뿐만 아니라, ‘의약품’, ‘증상’, ‘임상 연구’ 등 관련된 여타의 키워드를 항목별로 제시함으로써, 보다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View Point

美 시장조사업체 Harris Interactive가 지난 7월 31일 발표한 ‘헬스케어 정보에 관한 인터넷 이용 조사 ’(15) 발표에 따르면, 헬스케어 관련 정보 입수에 인터넷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2005년의 53%에서 71%로 증가하였다.이는 미국 성인 인구 1억 6,000만명에 상당하며 전체 인터넷 이용 인구의  84%로, 지난 2005년 조사 때의 72%보다 10% 상승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헬스케어 정보 획득에 인터넷을 이용한 소비자의 88%는 원하는 정보를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응답한 비중은 86%에 달했으나 ‘매우’ 신뢰할 수 있다라는 응답은 26%로, 지난 2005년 조사의 37%보다 낮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헬스케어 정보의 입수에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람은 증가 중이지만, 입수한 정보의 신뢰도는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입수한 정보에 대해, 의사와 상담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58%, 반대로, 의사와의 상담에 근거해, 정보를 검색하였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55%에 이르고 있다. Harris Interactive는, 인터넷이 환자의 의료 지식에 큰 영향을 미쳐, 환자와 의사간 관계나, 의료 활동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이 미국 소비자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16) 의 조사에서도 미국에서는, 매일 800만명이 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지만 응답자의 22%는, 정보 부족이나 찾고 있는 정보가 발견되지 않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

위 조사 결과들은 모두 ‘신뢰성 있는’ 헬스케어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은 반면 아직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 줄만한 정보 제공 채널이 부족함을 보여주고 있다.
광고 조사회사 TNS Media Intelligence와 광고 업계 전문지 Advertising Age에 따르면, 미국내 14개 대형 제약회사가 지난 2005년 한 해 동안 처방약과 시판약의 마케팅에 소비한 총 비용은 약 140억 달러에 달했으나 이 중 인터넷 광고비용은 채 5%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광고주들의 시선을 주목시킬 만한 헬스케어 정보 사이트가 부족함을 나타내는 또 다른 증거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난 2006년 2억 54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50%의 성장세를 나타낸 WebMD(17) 의 사례에서 나타나듯, 헬스케어 정보 제공 시장은 아직 기회와 성장이 기대되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WebMD.com를 필두로 HealthLine, Health Nation, Everyday Health, ‘MayoClinic.com’, ‘Yahoo Health’등이 주도하고 있는 이 시장에 ‘RevolutionHealth.com’, ‘AOL Body’등의 대형 헬스케어 사이트들이 잇따라 진입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건강과 웰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1955년에서 1963년 사이에 출생한 810만명 베이비 붐 세대의 시니어(50대) 진입이 주목 받고 있다. 향후 10년간 지속될 이들 시니어 세대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건강 관리 및 질병 치료에 대한 개인적 선택에 익숙한 세대다.

한편, 65세 이상에 해당하는 국내 고령화 인구의 확산 속도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고령사회로 진입한 배화연수가 71년, 일본이 24년인 반면, 한국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의 빠른 속도인 18년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8)

시니어 세대의 증가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필연적으로 사회 경제적인 구조 변화를 수반하는 데, 특히 이들 계층을 대상으로 한 산업 및 비즈니스 영역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뢰성 있는 헬스케어 정보에 대한 니즈가 국내 관련 사업자들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Reference

1. ‘AOL Launches Comprehensive Health Site “AOL Body”’, Enhanced online News, 2007.8.14
2. ‘AOL launches AOL Body website for health needs’, Telecomworldwire, 2007. 8.15
3. ‘Poll: More U.S. Adults Seek Health Information online’, ihealthbeat, 2007.8.2
4. ‘Looking for health info online? WebMD isn't the only option’, Advertising Age, 2007.7.30
5. Health; Medical Tools: Looking for health information online? Try these new Web sites’, Wall Street Journal, 2997. 7.14
6. ‘A Revolution in online Healthcare’, Information Today, 2007. 7
7.  ‘AOL Founder Hopes to Build New Giant Among a Bevy of Health Care Web Sites’ New York Times, 2007. 4.16
8. ‘Microsoft to Buy Health Information Search Engine’, New York Times, 2007. 2.27